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스마트폰 인터넷 하고나면 눈 아프고 피곤하다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사용하세요.

by 건강을 위한 시간 2020. 9. 22.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거나 동영상시청등을 하고,  PC로 인터넷을하거나 게임을 하고나면 눈이 피곤하거나 아플때가 있는데 보고있는 디스플레이 화면이 너무 밝은게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화면을 어둡게 조정해도 되지만 그보다 먼저 유해하다고 알려진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블루라이트는 컴퓨터의 모니터, 스마트폰(휴대폰) ,테블릿PC, TV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광원으로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안구건조증이오며 수정체나 망막의 손상을 유발할수도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대만의 여학생이 블루라이트로 인해 후천적 색맹이 되었다고 합니다.

블루라이트 필름과 차단 안경의 효과는 미비하다고 알려져있어 되도록이면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블루라이트가 나오는 기기의 사용량을 줄이는게 좋으며 많이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등 최신 기기에는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 거의 있으며 윈도우10 자체적으로도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을 지원합니다.

f.lux 설치 후 블루라이트를 최대한 제거했을경우 화면

먼저 윈도우7의 블루라이트 차단방법입니다. windows7은 블루라이트 차단을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234 에 접속해서

f.lux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는것이고 로그인해서 다운받으시는게 더 빠르지만 용량이 적어 로그인할시간에 안하고 받으시는게 더 빠릅니다.

f.lux는 블루라이트를 제거&차단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f.lux를 사용하지않을때의 화면

f.lux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실행하고 나서 빨간네모박스에 보이는 동그라미를 화면 왼쪽으로 이동하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여 화면이 노랗게 변하며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원래대로 화면이 보입니다.

영화나 드라마볼땐 원래대로 돌려서 보시고 인터넷을 사용할땬 왼쪽으로 이동하여 블루라이트를 차단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의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은 windows10의 경우 자체적으로 블루라이트 차단을 지원합니다. 먼저 윈도우 화면 가장 오른쪽 밑에 대화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조금 위쪽에 확장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야간 모드라는게 보이는데 그걸 눌러주면 야간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그런데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없거나 화면이 너무노랗게변해 화면을 보기 어렵다면 디스플레이 설정을 바꿔줘야합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오른쪽클릭을 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밑에 쪽에 디스플레이 설정을 들어가면 보이는 야간모드 켬을 클릭해 활성화 시킨후 야간 모드 설정을 눌러줍니다.

윈도우10은 야간모드를 설정할때 시간과 일정을 정할수있는데 일몰(해가질때)부터 일출(해가뜰때)까지의 시간을 정해서 할수있거나 아예 시간을 지정해서 자동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할수있습니다.

또한 f.lux처럼 블루라이트 차단 강도를 정할수있고 마찬가지로 오른쪽은 없음이고 왼쪽으로 갈수록 블루라이트를 많이 차단하여 화면이 노랗게 변합니다. 제일 왼쪽으로 하면 화면이 너무 노란색으로 변해 막상 컴퓨터를 이용하기 어려우니 적정치만 적용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삼성 갤럭시S 시리즈의 스마트폰인 경우 갤럭시S10기준으로 톱니바퀴모양의 스마트폰 설정을 누르신후 돋보기모양의 검색을 누르신다음 블루라이트를 입력하면 디스플레이 블루라이트필터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를 터치하면 밝기최적화 밑에 블루라이트 필터가 꺼져있는데 그걸 눌러 사용중으로 바꿔줍니다.

위에 Windows10과 f.lux처럼 우측으로 옮기면 블루라이트가 차단되어 화면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좌측으로 옮기면 다시 하얀화면이 됩니다.


캐나다의 알버타대학( 캐나다 내에서 TOP 5위안에 드는 학교이며 의학분야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학이며 연구중심의 대학교) 폐의학분과의 연구팀 연구에 의하면 스마트폰이나 TV를 잠들기전까지 봐서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방해되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져 알러지나 천식을 유발할수있다고 밝혔습니다.

유해하다는 블루라이트. 블루라이트의 차단 방법이 있는 만큼 자기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결우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거나 약하게 조절하여 사용하시는건 어떠실까요?

반응형